철인 28호의 부활은 2D인가? 3D인가? 로봇 애니 자료


철인 28호를 리메이크 하게 된다면,
2D와 3D의 어느쪽이 좋을까요?


2D 시절의 밋밋한 연출이……


3D가 되면 박력이 넘쳐나게 됩니다.

덧글

  • 2019/09/09 00:43 # 삭제 답글

    2D - 만화영화

    3D -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이 만화영화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 풍신 2019/09/10 07:20 # 답글

    75년대 애니 작화를 지금 작화와 비교하면서 밋밋한 2D라고 말하시는 것은 너무 불공평한 느낌이 드네요. 적어도 90년 대 애니 2D 작화와 지금을 비교하거나 80년 대 OVA 작화와 지금 작화를 비교하시던가 하셔야. (그런데 사랑 기억 하십니까 퀄리티 작화를 지금 마크로스와 비교하면...)

    철인 28호 이야기를 하셨는데, 예를 들어 자이언트 로보 OVA 2D 디자인과 2007년판 GR 자이언트 로보 3D를 비교하신다면...

    결국 3D도 3D 나름이라...퀄리티 좋은 텍스쳐의 CG라면 모를까, 저 예산 3D 모델로 허접한 느낌이 많고요. 로봇 애니 보면 딱딱한 피규어 갖고 전투 하는 식으로 연출 꾸며서 2D 애니 특유의 과장된 앵글이나 연출이 밋밋해지는 약점이 있죠. 작붕이 없는 대신 과장도 없고, 허접한 모델을 디테일 변화 없이 계속 쓰기 때문에 피탄해도 움푹 들어가거나 파괴되거나 파츠가 부서지거나 하지 않고 그냥 그 모델에 피탄 이펙트로 검댕이 발라놓은 정도로 끝내는 경우도 많고요. 결국 모델의 디테일이 허접한 것을 감추기 위해 눈 속임을 위해 고속으로 싸우는 연출을 좋아하는데, 그만큼 완급이 없고요. 결국 뭔가 엄청나게 싸운 느낌인데, "내용물"이 없단 느낌이죠. 메카의 작붕이 없는 대신 여러가지가 무너져 내렸죠.

    왕립우주군에서 미칠듯한 예산 집어넣어 그린 로켓 디테일이나 움직임을 3D로 훨씬 싸게 재현할 수 있다고 호언 장담하면서, 정작 3D 애니에서 그런 디테일한 파츠들의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죠.
  • 암흑요정 2019/09/09 19:38 #

    2D 애니메이션에는 2D 애니메이션의 매력이
    3D 애니메이션에는 3D 애니메이션의 매력이
    있는 것은 알고 있으며, 예시와 내용이 부적합한 사실을 인정합니다.

    시간과 예산 그리고 애니메이터를 갈아넣은 작품은 예술이기는 하겠지만,
    그것이 꼭 흥행한다는 보장이 없는 것도 부정할 수 없구요.
  • 로그온티어 2019/09/09 11:22 # 답글

    2D와 3D를 모두 좋아하지만 철인28호는 잘 몰라서 선뜻 이야기하기는 어렵네요. 허나, 2D는 분위기에 따라 작화를 깰 수 있지만 3D는 그게 손이 더 가죠. 그래서인지 2D 애니메이션은 확실히 인상주의적 디자인에 많이 치중하는 것 같아요. 틀을 비틀어서 자세의 강조나 시각적 압박감을 강조할 수 있으니까요. 3D는 현장감을 주는데 더 특화된 것 같아요. 조명과 질감, 부드러운 움직임같이 분위기를 현장감있게 잡아주는 매력이 있지요. 볼륨이 세밀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2D보다는 살아있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요.

    그리고 위에 비로그인 덧글 분 말대로 3D 애니메이션이 시물레이션 드립 친거 말이죠. 저런 이야기도 너무 많아요. 영화는 뭐 다큐입니까. 본질을 흐린다고, 내 맘에 안든다는 이유로 그런 표현법을 차용하면 그건 작품이 아니다라고 섣불리 말하는 분들은 반성해야 해요. 콜라주를 가지고 사진 오려붙인 게 무슨 예술이냐라고 할 사람들이죠. 팝아트에서 캔깡통 반복해서 그린 거 보고 컨트롤C컨트롤V하면 나도 예술할 수 있는거냐라고 말할 사람들이에요. 8~90년도에 호환마마 드립을 치며 애니메이션과 만화가 아이의 폭력성을 기른다는, 본질따윈 연구 안 하고 회의감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자기 의견만을 피력하는 꼰대적 마인드와 다를 게 없단 말이죠.

    ....근데 풍신님 말 맞아요. 옛날 그림체와 비교하는 건 좀....
  • 2019/09/10 03:41 # 삭제

    난 영역을 이야기한거지 3D 가 애니메이션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 한적이 없습니다.
    영화와 3D 애니가 다른 영역이지만 각기 문화의 범주이듯이 셀애니와 3D 애니도 각기 다른 영역이니 그 특성을 존중하자는 취지로 말한건데
    저렇게 짧게 쓴 글도 이해가 안되서 혼자 흥분한다면 저도 더 할말은 없습니다.
  • 로그온티어 2019/09/10 07:35 #

    3D(3D 애니메이션)가 애니메이션(만화영화)인데 만화영화(애니메이션)를 대체할 수 없다고 쓰셨어요. 이상하잖아요. 만일, 영역이 다르다는 취지로 말하고 싶으셨다면 "2D 애니메이션과 다르다. 시뮬레이션의 느낌이 난다."라고 쓰는 게 오히려 바람직하죠. 왜냐하면 시뮬레이션은 컨텐츠 계열에서 영상미디어로 보기 어려운 거니까요. '대체할 수 없다'라는 말도, 대다수의 사례에서는 바꿀 수 없다, 그 자리에 있을 수 없다는 의미로 쓰이잖아요! 그럼 A가 B를 대체할 수 없다라고 쓰는 것은 A의 위치에 B는 올 수 없다라는 의미로 해석되는 게 맞죠. 즉, 무시하는 표현이 된다고요. 만일 서로 위치가 확고해서 서로 대체할 수 없는 것임을 말하고 싶다면, A와 B는 서로 대체할 수 없다라고 말해야 옳은 표현이죠.
  • sssp1966 2019/09/09 21:16 # 삭제 답글

    2D든 3D든 만드려거든 제대로 만들기를...........
  • 도미너스 2019/09/09 23:54 # 삭제 답글

    FX 좀 리메이크 해주길...
    디자인이 너무 아까워요.
  • tarepapa 2019/09/12 11:33 # 답글

    가시덤불보다 레이저로 지지는게 더 아파보이는 테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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