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PETMAN SF 자료실

군용사각(軍用四脚) 로봇 Big Dog를 개발한 Boston Dynamics에서 휴머노이드 타입의 로봇 PETMAN을 개발했습니다.
미국에도 인간형 로봇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분위기인데, 일본의 ASIMO와 비교하면…

軍用四脚ロボBigDogの人間版PETMAN公開 腕立てもします

「キモ怖イイ四本足ロボ」だけで通じるようになってしまった BigDog / Alphadog のメーカー Boston Dynamics は、ヒューマノイド・タイプの兄弟分 PETMAN も開発しています。
続きに掲載した動画では、新たに二本の腕を獲得してパワーアップ。箱から足が生えていたプロトタイプと比較してぐっと人間に近くなり、リアルな歩行から写真のような体操、さらに腕立て伏せまでが可能になりました。
続きの動画では BigDog でもおなじみ、小突かれて転倒しないよう踏ん張る様子が観られます。これから物理的な障害・妨害への反射行動が強化され、物理的・心理的ダメージを負った状況や複数体での協調・協力行動のシミュレーションなどが組み込まれてゆけば、「ガラスの向こうで白衣を着ているやつ、およびその同類の排除」が根本的解決だと思い至る日も遠くはありません。

http://japanese.engadget.com/2011/10/31/bigdog-petman/#



PETMAN의 가동영상.


역시, 일본의 로봇과 비교하면 좀…

덧글

  • 밥줘용 2011/11/02 06:49 # 삭제 답글

    뭐랄까요~인간형로봇의 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일본과 미국은 좀 다릅니다.
    미국은 아시모처럼 기업의 마스코트용이거나 기술력과시적인것뿐 특별히 실용적인 용도나 상용성이 없이 막대한 자본력과 상당한 개발기간이 필요한 아시모같은 로봇을 직접 개발하는데엔 그렇게까지 관심이 큰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정작 연구개발분야에선 아시모보다는 그에 비해서 성능대비 제작비나 개발기간이 훨씬 짧게 들은 우리나라 휴보의 개발환경이나 체계가 어떤면에선 더관심거리라고 하는데 작년말쯤에 미국의 6개 대학교에 양산(?)제작된 휴보2가 연구장비형태로 수출판매되었습니다.

    오히려 일본은 최근에 후쿠시마원전때 방사능위험공간에 투입된 로봇중엔 정작 일본에서 만들어진 제대로된 로봇은 단한대도 없었고 미국에서 투입된 로봇들뿐이였단점에서도 일본도 로봇분야에서 인간형로봇에만 너무 힘쓴것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실용주의적인 로봇에 소홀했던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었지요.
  • 무임승차대상 2011/11/02 11:16 # 삭제 답글

    아 빅독을 만들어낸 보스톤 다이나믹스 사의 펫맨이 벌써 상체까지 완성되어 있었군요
    밥줘님 말씀대로 미국과 일본의 노선은 다릅니다, 그리고 영상을 보시면 펫맨이 훨씬 사람처럼 움직입니다, 일단 구동계가 근육처럼 움직이는것 같네요..
    보면서 감동의 쓰나미가 몰려오는듯 합니다.
  • a 2011/11/02 16:22 # 삭제 답글

    제가 볼땐 펫맨쪽이 비교가 안될만큼 수준이 높아보이는데요..
    프로그래밍 된 동작을 하는게 아니라 자율 반사쪽을 반응하게 만들어져서,
    옆에서 민다거나 하는 예측 불능의 동작에 대응하도록 개발되는 방향이라서요..
    게다가 신발 자체도 중심잡기 편한 넙적한 판이 아니라 인간의 신발을 신고 있잖아요.
    일본은 보기에는 멋져도 근본적으로의 수준은 좀 의심스럽습니다..
  • SEPHIROTH 2011/11/02 21:36 # 삭제 답글

    팻맨 짱멋지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빅독도 예전에 옆에서 차는데 자립하는거 보고 부왘ㅋㅋ 했는데ㅋ
  • 타냐 2011/11/03 10:56 # 삭제 답글

    조만간 T-800나올 것 ㄱㅌ네요.ㄷㄷㄷㄷㄷ제 페북으로 주소 담아갑니다.
  • mk 2011/11/04 10:15 # 삭제 답글

    완전 자립 보행하는 쪽이 높은 기술 아닐지...
  • 일민 2011/11/11 09:45 # 삭제

    팻맨도 완전 자립 보행하도록 만들어집니다. 저건 단지 테스트 중이라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는거 뿐입니다. 아시보와 달리 이쪽은 군사적 실험목적으로 사용될 실용기체라 아시보와 비교 안되는 자율성을 요구받습니다.
  • 낄낄 2011/11/05 13:07 # 삭제 답글

    팻맨은 진짜 사람같이 힐앤토를 이용해서 걷죠.
    무릎을 펴서 걷는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휴보도 2년전부터 힐앤토로 걷기 시작했구요.

    힐앤토를 이용해서 무릎을 완전히 펴고 걷는 휴보.
    http://www.youtube.com/watch?v=jO33PtD35jI

    아시모 같은얘들도 아직까지 휴보수준으로 무릎을 펴서 걷는 동작 못합니다.
    아시모한테 별의 별 알고리즘 쑤셔 넣어서 보여주기 쑈해도...
    그건 바퀴달린 얘들도 하는거구
    가장 중요한 기본 2족보행 수준이 휴보만도 못하죠.
    왈본 얘들 로봇들 수준이 죄다...

    그리고 팻맨 걷기 최고 속도가 아시모 달리기 속도보다 빠릅니다 ㅋㅋㅋㅋㅋ
  • 일민 2011/11/11 09:38 # 삭제 답글

    팻맨 쪽이 월등히 높은 기술력입니다. 저건 프로토타입이라 외부에서 에너지를 공급받는거지 개발완료시점에선 자율기동합니다. 2012년 말이 개발완료시점입니다. 뛰어난 자세제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옆에서 발로 차도 스스로 균형을 잡습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엎드리고 팔굽혀펴기를 하는 등 인간의 동작을 인간처럼 구현합니다. 화학전테스트용으로 개발중이라 인간이 사용할 장비를 착용하고 인간처럼 움직여야하기 때문이죠.

    일본과 미국은 로봇에 대한 사상이 다른데 미국은 철저히 실용주의노선입니다. 보기좋은 물건보단 사용할수 있는 물건을 만들죠.
  • ... 2012/10/21 16:40 # 삭제 답글

    아시모는 완성작이 아니죠. 아시모는 완성작을 위한 과정일뿐. 완성단계까지 나오면 아시모가 승이죠. 일본로봇의 최종목표는 완벽한 사람이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